자기이해를 위한 상담기초이론 김현옥교수 제9강-10강

Posted by 소소한일상S01E01
2018. 6. 27. 16:51 내면탐구

자기이해를 위한 상담기초이론 김현옥교수 제9강


대상관계이론


-인간은 자기 부모를 먼저 대상화한다.

-이렇게 대상화된 인물들을 통해 타인을 인식한다.

예)내 안에 나를 사랑한 엄마가 형성. 나는 타인, 다른 사람을 따뜻하다고 생각하고, 나를 좋아할 거라 생각하게 됨


-또한 내가 내 자신을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 다른 사람에 대한 생각에 영향

예) 우울증으로 고통 받는 산모의 경우 자기비하 부정적인 자기인식을 아이에게 전가가능. 이것이 아이에게 내면화됨.


-내가 내 안에 대상화된 인물들을 통해 타인을 인식한다.

이렇게 내가 인식한 타인은 그 사람의 실제와 100퍼센트 일치할 수는 없어도 사회에서 함께 생활하는데 어렵지 않을 정도로 근접해야 한다.

간극이 커질수록 문제가 발생하게 됨.



-대상관계이론의 관찰대상: 대상 관계를 살핀다.

-내적 대상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작업을 시작함.

-프로이드 이론 하에서는 상담자는 백지여야 하고 환자와 단절돼야 한다.

-대상관계 이론에서는 상담자는 피상담자와의 관계를 형성하여 그의 내적대상을 변화시켜야한다.

내담자와의 관계가 매우 중요.


-참고

대상관계이론의 등장 배경


프로이드의 결정론(0세-6세 환경, 문제가 현재 문제에 영향)

자아, 방어기제(성욕구, 이드의 문제)

이러한 이론이 확장되어 에릭슨의 자아의 8단계 발달과정으로 발전

클라인,페어베인의 인간의 1차적욕구는 관계지향

여기서 대상관계이론 등장.


내적표상 이미지를 갖고 사람을 인식(지난 경험으로 얻은 지식)-----------외적으로 현실을 인식(현실인물)

이것을 GPS라고 한다면   ------------------------------------이것은 길, 도로를 의미

이 두가지는 함께 작동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