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이해를 위한 상담기초이론 김현옥교수 제10강
자기이해를 위한 상담기초이론 김현옥교수 제9강-10강
자아심리학
1. EGO 에고 에서 SEFL 라는 자아라는 개념에 초점
SELF란 통합적 기능을 하는 자기 존재 자체를 셀프라고 한다.
SELF에는 참된 SELF가 있고 거짓 SELF가 있다.
-안정된 자기를 형성하면 참자기가 형성됨
-그러하지 못하면 거짓자기 형성됨
사례) 공격성이 표출 될 때 이를 부모가 잘 품어주는 경우:
0세-3세 마음 속에서 공격성 표출-->품어주는 어머니-->세상을 향한 비전으로 승화
따라서 초기에 아이들의 공격성 받아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3년 후 말기를 알아듣는 아이
밥상에서 버릇없는 행동을 하는 경우 아이에게 제재를 가한다.
아이는 좌절 경험하게 된다. 이를 공격성의 중화라고 한다.
갖고 싶은 것을 위해 눈치보기 시작하게 됨
이제 내가 하고 싶은 것 함부러 하지 않게됨
즉 이해력을 갖게 되고 거짓자기를 형성하게 된다.
즉 내가 원하는 것을 수용하고 내면화하면 참자기 발달하고
그리고 상대를 파악하게 되면서 거짓자기도 발달하게 됨.
이것이 건강한 사람이다.
자기 의견을 말할 수 있고 타임의 의견을 받아들일 수 있음
사례) 공격성이 표출 될 때 이를 부모가 잘 안 받아주면 경우:
참자기 발달이 제댈 되지 않음.
눈치가 빠른 아이들. 따라서 자기자신 표출 불가능
따라서 거짓자기는 잘 발달하는 참자기는 발달되지 않음
외적으로 보면 굉장히 착해 보인다. 하지만 자신이 뭘 원하는지 모른다.
참자기가 확립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 아이는 외부환경에 맞추는 아이다.(엄마를 돕는 착한 아이=애어른)
자아심리학에서 이들을 병리적인 사람으로 파악한다.
거짓자기 먼저 발달한 아이들은 부모를 의지하지 못한다. 따라서 반항 못함
참자기 먼저 발달한 아이들은 부모를 의지함. 반항도 할 줄 알고 더 건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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