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이해를 위한 상담기초이론 김현옥교수 27강

Posted by 소소한일상S01E01
2018. 7. 15. 13:30 내면탐구

자기이해를 위한 상담기초이론 김현옥교수 27강 


화내는 나를 어떻게 수용해야 하는가

슬퍼하는 나를 어떻게 수용해야 하는가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에 반하는 감정을 느낄 때 어떻게 해야 하는가


여러 이론으로 내 자신을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

왜 나는 오늘 짜증이나는가

왜 나는 화가 나는가

왜 나는 슬픈가

왜 타인에게 미움이라는 감정이 생기나

왜 나는 이렇게 살아야 하는가

왜 난 이런 강의를 듣고 있는가


자신에게 좋은 아빠, 엄마가 되어 나 자신을 바라봐줘야 한다. 왜 그런지 잠잠히 생각해 본다.

무슨 이유인지.

나쁜 부모: 너 짜증내지마. 조용히 해. 시끄러워. 너 그거밖에 못해?

좋은 부모: 왜 짜증날까. 왜 그럴까. 혹시 이론 중에 ~~가 있는데 ~~때문에 그런 걸까?

자기자신을 이해하고 분석해 보는 게 중요하다.


항상 기쁘려고만 하고 내 안의 우울을 거부하면 나중에 우울에 압도되게 된다.

우울한 것 다루지 않으면 기쁘지 않게 된다.


즉 기뻐하고 싶으면 우울, 분노를 다루어야 한다.


솔직한 감정을 나 자신에게 표출할 수 있어야 한다.

무엇이 왜 어떻게 얼만큼 화가 나고 어떻게 하고 싶은지 자신에게 말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