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이해를 위한 상담기초이론(상담학을 배우는 이유)

Posted by 소소한일상S01E01
2018. 6. 20. 14:07 내면탐구

제3강 왜 상담학을 일반인도 배워야 하는가. (김현옥 교수)


학습목표에 대한 설명을 해주셨다.


1.자기이해력을 높일 수 있다.

즉 왜 내가 화가 나는지 자기 분석을 통해 자기를 이해할 수 있게 됨.

아~내가 그래서 화가났었구나. 이렇게 너그러운 마음을 가질 수 있게 됨

내가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왜 그런 감정을 갖게 되는지 이해하게 되면 병적인 증상은 완화될 수 있고 온전한 삶을 살 수 있다.


2. 과거에 대한 인식, 사실을 수용하고 이해하는 연습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우리 자신을 학대하고 정죄할 때가 많다. 이것보다 내 행동을 이해하고 수용하고 치유해주어야 됨. 그래야 자신이 원하는 모습대로 돌아가고 내가

행복해야 주변 사람들이 행복해지게 됨.


3. 근무적인 원인을 파악하여 나를 끌어당겼던 생각으로부터 자유로워짐.


4. 내 자신을 표출할 수 있게 됨.

-내 안에서 안 좋은 감정이 표출될 때 이를 인지 할 수 있어야 함.

어~내가 화가 나려고 하네

-인지가 됐다면 왜 그런지 파악해야 함

내가 왜 화가 나려고 하지?


-그 이유를 해소시켜야 하거나 표출해야 함.(물론 상대가 받아들이는 선 안에서)

즉 화를 잘 내야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즉 상대가 받아들일 수 있도록 나의 화를 표출해야 한다.(?! 신선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