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이해를 위한 상담기초이론 김현옥교수 18-19강

Posted by 소소한일상S01E01
2018. 7. 6. 22:42 내면탐구

자기이해를 위한 상담기초이론 김현옥교수 18-19강


스키너의 강화이론


1.스키너의 부모는 매우 엄격했음. 스키너도 그렇게 키움.

-교회에 보내고 매우 종교적.

-스키너는 만들기를 좋아했음

-스키너의 박스 탄생


2. 스키너의 박스

-스위치를 누르면 먹이가 떨어지는 박스

-쥐가 학습

-우연히 스위치 누르는 것 반복하여 먹이를 얻음

-치즈=강화물=스위치를 누르는 것 강화시키는 것


인간에 적용: 인간은 미래를 예상하며 얻어질 것 생각하고 지금 행동한다.


예를 들면 지금 이 강의를 듣는다. 혹은 상담학 이론을 공부를 한다. 왜? 나를 더 잘 이해하고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라고 말한다면


이런 부류의 사람은 스키너의 이론에 의하면 공부해서 덕을 많이 본 사람들로 생각된다. 이런 경험을 했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다른 예를 들어 인터넷 중독.

스키너는 왜 하는지 관찰.

현실에서 느끼는 강화물이 없어서라고 스키너는 생각할 것이다.

-성취가 없든지

-관계가 재미없든지

-현실이 재미없든지


그런데 인터넷은 재미보다 관계에 대한 욕구가 작용하는 공간이다.

마음과 마음이 접촉하는 공간.

관계성이 매우 중요한 게임을 많이 하는 한국

-채팅이 개입되고

-팀플

-게임을 잘하면 주변사람이 칭찬하는 경우=강화물

그래서 빠져나오기 어렵다. 컴퓨터 줄이며 현실생활을 늘려야 한다.

바로 컴퓨터 없앨수는 없을 것이다. 즉 빠져나오는 과정이 수반된다.

조바심 갖지마라.


-의외로 부정적인 것을 주입하는 우리

예를들면 혼내면서 과자먹으라고 주는 것

동생때리면 엄마가 와서 시간 보내줌. 과자까지준다.

이것이 무의식적으로 주입되고 강화됨.


성질이 더러운 20-30대인 경우

엄마에게 좋게 얘기하면 안 들어줌

소리지르면 반응하는 엄마

따라서 성인 자녀는 초장부터 짜증냄. 이것이 오랜기간 학습, 강화되어 비로소 일반화됨 즉 다른 사람에게까지 성질부림


스키너의 전략: 나쁜 점에 귀 기울이지 말고 잘하는 점에 보상을 주고 강화를 시켜라.

아주 틀린 말은 아님. 매우 중요


사례) 외국에서 살다온 유치원 아이가 밥만 먹기만하면 식판을 들고 뛰어다님

상담자가 가서 관찰해보니 우연히 식판들고 뛰었는데 다른 아이들이 보고 웃기 시작. 선생님은 저지. 저지하니까 애들이 더 웃음

잘 끼지도 못하고 외톨이인 아이가 다른 애들로부터 웃음, 칭찬 받으니까 신나서 더함.


유치원 선생님께 주는 처방: 애가 뛰어도 웃기조 말고 애들 조용히 시켜야 한다. 

결과: 그러니까 그 행동이 없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