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이해를 위한 상담기초이론 김현옥교수 37강

Posted by 소소한일상S01E01
2018. 8. 4. 16:30 내면탐구

자기이해를 위한 상담기초이론 김현옥교수 37강


4. 프릿츠 펄스의 게슈탈트 치료 인간관


1) 인간은 유기적인 전체다. 


정신, 육체, 영혼으로 나눌 수 없다. 


전체로서의 인간이 통일감있게 전경에 반응해야 한다. 


인간이 마음으로 느끼는 것과 행동의 괴리가 존재한다.




2)인간은 환경속에 존재한다.


가족과 함께 그리고 사회속에서 살아가는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생활한다.




3) 자기 삶을 선택하므로 책임져야 한다.


내가 인격적으로 자라길 바란다면 내가 창조 선택 책임을 배워야 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그때 내가 화를 낼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하고 싶었는데 ~때문에 ~했다/못했다.'


게슈탈트는 이를 인정하지 않고 무책임한 말이라고 본다. 


그건 그 사람이 선택에 의한 것이라고 한다. 


충돌하기 싫어서 그런 행동을 한 것이란다. 


인간은 사회속에서 존재하면서 적응을 하지만 정면 돌파할 수도 있는 존재다.


갈등을 헤쳐나살 수도 있다. 


즉 내 선택에 달려있다.




4) Here and Now


지금 여기에서 과거 미래는 중요하지 않다. 


변화시킬수도 없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지금 바로 여기에서다. 


과거에 ~했지/~못했지 이러면 방도가 없다. 


현재 그 과거가 내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깨달아야 한다. 


미래는 현재 내게 어떤 영향을 주는 지 알고 제거해서 현재의 전경에 몰입할 수 있어야 한다.